본문 바로가기

쿠킹클래스 정보

[2022.4]오토렝기 스페셜 쿠킹클래스3-1. 오토렝기의 기본

공지한 바와 같이 스튜디오 이전 후 첫 수업은 오토렝기 스페셜 쿠킹클래스 3편 중 1편으로 시작합니다. 1편은 오토렝기로 대변되는 중동식 지중해 음식의 기본들을 소개해드리는 시간으로 가지고자 합니다. 기본이라고 하나 이름이 생소한 것들도 제법 있겠지만 중동식 지중해 요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꼭 짚고 넘어가면 좋을, 그래서 우리의 식문화 스펙트럼을 더욱 넓힐 수 있는 아이템들로 꼼꼼하게 채워 넣었습니다. 해외 음식 트렌드를 많이 찾아 보시는 분들이라면, 외국 요리책도 제법 뒤적거려 보신 분들이라면, 굳이 중동 요리가 아니라 해도 하리사, 라브네와 같은 말들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게 대체 뭔지, 어떤 맛인지,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지 등이 궁금하셨다면 바로 이 수업이 그 궁금증들의 상당 부분을 해결해줄 것이라 믿습니다. 

 

첫 번째 수업은 총 3회 중 1편으로 수업 3회에 대한 개요는 아래에 링크를 달아둘게요. 수업 신청 전에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3회를 한꺼번에 신청하시는 분들에게 혜택을 드리기 위해 3회 동시 수강을 희망하시는 분들부터 모집하고자 하였으나 나머지 2회 수업은 그 내용을 아직도 보강 중에 있어 우선은 1회 수강 희망자부터 모집하고자 합니다. 단, 3회 모두 수강하시는 분들에게는 총 금액에서 10%를 할인한 금액을 마지막 수강시 반영해드릴 예정입니다. (멤버십 회원들의 경우 기존 할인이 있는 관계로 5% 할인 적용합니다)

 

http://aubergine.kr/67

 

오토렝기 스페셜 쿠킹 클래스 소개 (2022.4~6)

사람들이 종종 '오버진'이 무슨 뜻이냐라고 묻곤 합니다. 오버진aubergine은 '가지'를 뜻하는 불어 단어이자 영국식 영어 단어입니다. 미국에서는 에그플랜트eggplant라고 부르다 보니 영국식 영어에

aubergine.kr

 

수업 메뉴

3-1회차 수업 메뉴는 아래와 같습니다. 

 

오토렝기 기본 컨디먼트 

  • 퀵 하리사quick harissa*
  • 퀵 레몬 페이스트quick lemon paste 
  • 퀵 칠리 피클quick chili pickle
  • 스모키 마리네이드 페타 치즈smoky marinated feta 
  • 라브네labneh**

오토렝기 버전의 후무스 2가지 

  • 타히니 소스를 올린 후무스 hummus with tahini sauce
  • 마리네이드 페타를 올린 후무스 hummus with marinated feta

오토렝기 시그니처 가지 요리 2가지 

  • 레몬 페이스트를 활용한 구운 가지 샐러드 roasted aubergine salad with quick lemon paste
  • 흑마늘 소스의 구운 가지 샐러드roasted aubergine with black garlic sauce

오토렝기식 샥슈카Ottolengi-style shakshuka 

 

새우, 마리네이드 페타, 오르조 파스타prawns, marinated feta, orzo pasta 

 

혼합 베리와 라브네labneh with berries 

 

 *하리사: 중동식 칠리 페이스트  **라브네: 중동식 요거트 치즈

 

수업 일정방식수업료

 

1. 수업 일정

 

- 금요반:  4월 8일 오전 11시 (마감/대기 접수만 받습니다)

- 토요반:  4월 9일 오후 2시

 

2. 수업 방식 및 소요시간

- 시연 및 시식/ 3시간 이내

 

3. 정원

- 최대 6석

 

4. 수업료

- 13만원

 

* 현금영수증은 매월 말일에 일괄 발급합니다. 수강 신청자의 전화번호가 아닌 번호나 사업자번호로 발급을 원하실 경우 미리 말씀주셔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수강 신청자의 전화번호로 발급됩니다. 

** 카드 결제를 원하실 경우 네이버 스토어(https://smartstore.naver.com/global09/products/6419042531)에서 결제 가능하며 스마트스토어 수수료로 인해 수업료는 차이가 있습니다. 카드로 결제하실 분은 결제 전 여석 확보부터 하고 결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결제 후 제게 문자 통보가 오기까지 약 10분 정도가 소요되는데 이 사이에 마감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으니 '여석 확보 후 결제' 진행 부탁드립니다.

*** 좌석 사이에는 투명 가림막을 둘 예정이며 시식 시간을 제외하고는 마스크는 반드시 착용하셔야 합니다. 마스크를 벗는 시식 시간 동안에는 일체의 대화가 금지됩니다. 

 

5. 수업 신청 방법

입금 또는 결제순 마감의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운전, 이동 등으로 인해 바로 입금, 결제가 힘드실 경우에는 반드시 전화를 먼저 주세요. 그러면 자리 확보해드립니다. 입금순 기준을 느슨하게 했더니 막상 수업을 듣고 싶어 하셨던 분은 못 듣고 수업 당일에는 자리가 비는 사례가 발생해 조금 빡빡하게 운용할 예정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 카카오톡 친구 찾기에서 '오버진' 검색하시면 채널이 나옵니다. 채널 추가 하시고 메시지를 보내시거나(선호) 또는 핸드폰 문자 메시지(010-9104-1718)로 아래 신청 양식대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접수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아래의 계좌로 송금 후 확인 메시지를 보내 주시면 수업 신청이 완료됩니다.

 

1) 신청 양식: 성함/휴대폰번호/해당 클래스명 약자(예.오토렝기 3-1)

2) 계좌번호: 신한은행 110-494-622761 예금주 - 최경*(오버진)

 

* 오시는 법 및 주차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aubergine.kr/66

 

이전한 오버진쿠킹스튜디오 오시는길 및 주차장 안내(2022년)

오버진 쿠킹스튜디오가 기존의 이태원동 260-60번지에서 이태원동 100-33번지(보광로 104)로 이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오시는 길을 업데이트 하여 새로 안내해드립니다. (2022년 3월 기준) 지하철로

aubergine.kr

 

 

 

 

중동식 컨디먼트들 중에서도 범용적으로 활용하기 좋은 컨디먼트 몇 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이번 시간에 배우시게 될 아이템들말고도 두루 활용하기 좋은 것도 있고 중동 요리를 위해서는 꼭 알아두어야 할 필수적인 것도 있습니다. 컨디먼트 하면 주로 한 번에 다량으로 만드는 레시피들이 많은데 이렇게 많은 양을 만들지 않아도 딱 두 세번 정도로 알뜰하게 사용하기 좋은 양으로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기존에 제 후무스 수업 들으신 분들도 오토렝기식은 어떤지 한 번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예요. 맛의 비교도 되고 무엇보다도 오토렝기의 팁을 추가하니 식감도 달라져서 새로운 음식을 먹는 기분도 들 것이라 생각해요. 중복일 수도 있는데 굳이 넣은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오버진aubergine은 우리 말로 가지죠. 저희 스튜디오의 이름이기도 하고 지중해 식재료를 떠올리면 대표적으로 언급하게 되는 것들 중 하나입니다. 가지는 love하거나 hate하거나 둘 중 하나라는데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지를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배워가실 시간이 될 테고 싫어하시는 분들은 가지의 새로운 면모를 만나게 되는 시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컨디먼트 중 하나인 퀵 레몬 페이스트를 활용한 요리 한 가지와 오토렝기가 좋아하는 한국 식재료 중 하나인 흑마늘을 활용한 소스와 함께 먹는 가지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에그인헬(egg in hell)이라는 이름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혹은 샥슈카라는 본래의 이름을 달고 나오는 경우도 요즘은 많은 것 같아요. 토마토 소스 베이스의 스튜에 달걀을 브레이징 한 형태의 이 음식은 제법 여러나라에서 만나볼 수 있어서 중동이 원조다,라고 힘주어 말할 수는 없어도 달걀을 토마토 소스에 브레이징 한 음식 중 독립적인 이름을 가지고 있는 건 이 샥슈카 말고는 딱히 생각나질 않네요. 하리사가 들어가 매콤하고 파프리카와 양파 덕분에 달큰한 맛도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아침 음식으로 많이 소개가 되죠. 오토렝기는 이스라엘 출신이니 만큼 현지 방식을 가장 제대로 재현하지 않았을까 싶으면서도 이게 워낙 흔한 음식이다 보니 이것이 정석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레시피가 드문 음식 중 하나가 아닐까 싶어요. 한국에도 햄이나 소시지가 들어간 여러 가지 버전의 샥슈카가 소개되고 있는데 저마다 매력은 있지만 샥슈카다 싶은 경우는 별로 없었던 것 같아요. 하리사가 빠져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아무튼 이번에는 하리사가 들어가면서도 한국인의 입맛에 전혀 거부감 없을, 아침으로 정말 딱 좋은 샥슈카를 소개해드릴게요. 

 

 

 

오르조orzo라는 쌀알 모양의 파스타가 있어요. 한국에서도 구할 수 있어서 이번 시간에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원팬 파스타로 먹을 수 있는 간편함을 가진 음식이지만 컨디먼트에서 소개해드릴 마리네이드 페타 때문에 깊은 맛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새우와 바질이 들어갔으니 맛이 없으면 이상할 일이겠죠? 

 

라브네는 말이 낯설어서 그렇지 아주 묵직한 그릭 요거트 같은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식사용, 디저트용으로 두루 활용되는 중동의 대표적인 요거트 치즈로, 치즈같은 질감이지만 그보다는 산뜻하고 가벼운 맛을 내고자 할 때 사용하면 좋아요. 오렌지 오일까지 올린 고급스러운 스프레드식 디저트 형태로 라브레를 활용한 한 가지 음식을 소개해드리면서 수업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